[핫] 김병수 넥슨 팀장 "'아이마' 승부수는 저사양"

입력 2015-10-07 06:39   수정 2015-10-07 11:57

<p>한
국 게임지도를 보면 한강 아래 게임사들은 '천연기념물' 같은 존재다. 그나마 부산과 대구가 게임 스튜디오를 갖고 있다.

부산에서는 글로벌 모바일게임 히트작 '포코팡'의 트리노드(대표 김준수)와 '방탈출'의 게임데이(대표 권동혁)와 온라인게임 '오퍼레이션7'의 파크이에스엠(대표 이승찬) 등이 '3인방'으로 이름이 났다.

그렇다면 대구는 어떨까. '엘소드'와 '그랜드체이스'의 액션 온라인게임 명가 KOG(대표 이종원)와 온라인 액션 레이싱 게임 '테일즈런너'의 개발사 라온엔터테인먼트(대표 박재숙), 현대학원물'란 온라인'으로 유명한 민커뮤케이션즈(대표 김병민) 온라인게임 3인방이 있다.

이 중 '대구 핵존심(핵 같은 어마어마한 자존심)'이라고 불리는 KOG가 신작 MMORPG '아이마'(http://aima.kog.co.kr )를 선보인다. 역시 KOG의 강점인 액션을 강조하는 '아이마'는 오는 10월 8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간다.

김병수 넥슨 KOG실 '아이마' 팀장을 만나 "액션과 MMORPG, 여기에다 '저사양'으로 옛날 PC방 시절을 떠올릴 만한" '아이마'의 게임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MMORPG '아이마'는 액션을 저사양에 최적화했다"
MMORPG '아이마'는 MMORPG이지만 '던전앤파이터'처럼 횡스크롤 키보드 액션을 구현했다. 조작은 대부분 키보드로 이뤄진다. 2방향내에서만 선택하여 전투를 하기 때문에 상황에 대한 선택과 플레이가 쉽다. 그리고 김 팀장이 강조하는 것이 더 있다. 바로 저사양 개발이다.

김 팀장은 "옛날 PC방에서 볼 수 있는 느낌이다. 개발 때부터 노트북에서도 가능하도록 최적화했다. 그는 노골적(?)로 '아이마' 저사양에 대해 힘주어 설명했다.

"'아이마' 사양은 홈페이지 최소사양은 듀얼코어 / 8600GT / windows XP다. 조금 더 원활한 플레이를 위한 권장사양은 i3 / 9600GT / Windows 7다. 저사양에서 액션 MMORPG에서 걸고 있는 것은 필드다. 저사양에서 원활히 10대 10 전장은 물론 100명 필드 보스를 잡는데 무리없다."

개발기간 3년, 개발실장은 입버릇처럼 노트북 사양에 최적화하자고 했고, 실제로 저사양으로 PC방 추억을 되살려냈다고 전했다.

■ "'엘소드' 전성기 만든 자부심, KOG 스타일 잘 안다"
김 팀장은 넥슨에서 '엘소드' '드래곤네스트' 등 MO 게임을 6년이나 맡아온 베테랑이다. 특히 '엘소드'가 전성기를 구가했던 2012~2013년의 주역이다. 그러니 KOG와 찰떡궁합이다.

그는 "주로 MO를 맡아 아쉬움이 많았다. 이번에는 많은 유저들과 함께 즐거움을 나눌 MMORPG라서 좋다. 특히 넥슨은 '엘소드' 이후 KOG와 끈끈한 관계다. 게임을 맡을 때 주저없이 KOG를 선택했다. 왜? KOG스타일을 아니까."

이종원 KOG 대표
넥슨은 '아이마'에서 퍼블리싱 사상 처음으로 개발사에게 운영의 문을 열어주었다. 직접 도움을 위해 대구에 있는 KOG에 넥슨 직원을 파견해 라이브를 지원한다. 그는 "고객 밀착이다. 내려가서 근무한다"고 웃었다.

기자는 2007년 12월 '엘소드' 서비스할 때 넥슨 홍보팀과 대구에 열차로 내려간 기억이 있다. 대구 동성로 교보생명빌딩 14층에서 기자들을 맞은 이종원 대표는 "콘솔 개발 3번에 3번에 다 실패했다. 하지만 저희들은 한번도 다른 게임을 베낀 적 없다. 한 번도 다른 개발사의 개발자를 스카우트한 적 없다. 모두 우리 힘으로 이렇게 키워왔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KOG는 기자에게 자부심과 열정으로 뭉친 '대구의 핵존심'이었다. 8일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김 팀장은 "8년이 지난 '엘소드'처럼 '아이마'도 오래오래 가고 싶다"고 말했다.

김병수 팀장은?
2015 ~ 현재 넥슨코리아, KOG실 아이마 사업팀 팀장
2013 조이시티, 룰더스카이 담당
2007 넥슨코리아, 드래곤네스트, 엘소드 담당
2003 NHN, 아크로드

KOG의 게임은?
11주년을 맞은 최초의 온라인 대전 & MORPG 게임 '그랜드체이스'(넷마블 퍼블리싱)는 2008 - 2011년 브라질 게임 순위 3년 연속 1위, 2009~2011년 '그랜드체이스' 월드 챔피언십 개최, 2011년 인도네시아 최고 인기 온라인 게임상 수상했다.

다양한 만화적 기법과 게임이 결합된 새로운 온라인 액션 게임 8년 장수게임 '엘소드'(넥슨 퍼블리싱)와 '얼티밋레이스'는 온라인, PC 게임 환경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MMO 레이싱 게임이다.</p>

박명기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pnet21@naver.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